자잘한팁. 3dsmax를 이용해서 퍼스펙티브 그리드 잡기

요 근래 잡생각이 많아서,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보고 며칠 쉬기도 했으니... 손풀기로  컨셉 작업을 시도 중입니다.

그 와중에 퍼스펙티브 맞추는게 어려워서 시도해 본 팁입니다.



바탕 그림은 뭐... 없어도 되겠지요. 
하지만 대략적인 구도를 설정하는게 막막하다면, 

러프 스케치를 먼저 들어간 후에 틀어진 구도는 트랜스폼등을 활용해서 편집하는게 편하지 않을까요? 

뭐.. 저는 평소에 흐리멍텅한 상태로 살다보니
한번에 원하는 이미지를 뽑아 내게 되는건 완성된 이미지에 아주 예민하거나, 컨디션이 좋을때

 혹은  구도와 이미지가 익숙해서 어느정도 매크로화 되었을때를 제외하곤 별로 높지 않은 확률로 원하는 이미지를 뽑아내는 편입니다.

그나마 그림을 자주 그리지 않다보니 매크로화 된 스킬은 적은 편이라서,

머리로 편하게 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 하고 나머지는 
차츰 툴 능숙도를 올려서 수정을 편하게 하자! 는 주의가 되었습니다.

이건 그림이나 코딩이나 저에겐 비슷해요...
열심히 살아야 하겠는데 말입니다.


 오! 마침 망한 그림이 있으므로 깔아봅니다. 그림 사이즈를 알아내셔요
렌더 옵션에서 이미지 해상도로 수정해주시고요 단축키는 f10입니다.

정 사이즈를 맞추는게 아니라 캡쳐등으로 늘려 쓰실 목적이라면 

비율만 맞춰주셔도 무방합니다. 

Image Aspect를 가로/세로의 수치로 조정해주세요 
예를들자면 640/480 은 1.3333333 입니다.





바탕에 깔아줍니다. match bitmap 옵션으로 바꿔주시고요. 이 창의 단축키는  alt+b입니다.

바탕에 깔렸네요 shift+F로 설정해둔 스케일로 맞춰봅니다.

카메라 셋팅을 합시다. 카메라 설치법은 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create mode 의 camera 항목의 target camera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show horizon 옵션을 키면 지평선이 보입니다. 

plane 오브젝트를 퍼스펙티브에 맞춰 깔고(다른 오브젝트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마.. createmode -> helper-> grid같은것도 있을거에요) 
지오메트리 오브젝트면 F3키로 wire모드로 바꿔주세요.


use customize user interface solid color 옵션으로 바탕을 날려주시고요


캡쳐 하신 후 포토샵에서 스냅 옵션을 키시고 바탕색을 magic wand 로 지운다음 crop 하셔서 원본 이미지 사이즈에 맞추면 끝.

캡쳐가 이미지가 지저분해져서 싫으시다면

이렇게 매터리얼 옵션을 wire로 해두고 렌더링을 거셔도 되요.

32비트로 이미지를 뽑으면 기본적으로 알파 마스킹이 되지만...
그거 따는것도 귀찮으시면
저장 옵션을 png로 하시고 alpha channel 옵션을 키시면 그대로 레이어로 쓸 수 있습니다.


요로코롬.


여튼 응용은 이렇게...

퍼스펙티브 와이어에 맞춰서 그리던 그림을 진행 하시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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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hyuck 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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